본문 바로가기
역행자의 지식

5분만에 이해하는 주택담보대출

by 역행자의 도구 2023. 8. 3.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최근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 만기를 최장 50년까지 늘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부동산 경기를 살려보겠다는 의도로 해석되는데 오늘은 부동산을 마련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담보대출이란 말 그대로 주택을 담보로 하여 은행이나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기 때문에 대출금리가 다른 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상환기관이 길어서 월 상환액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LTV, DTI, DSR입니다.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을 말합니다. 만약 LTV가 50%라고 한다면 집값이 10억이면 5억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LTV는 정부정책에 변동이 있으며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DIT란 총부채상황비율을 말합니다. 본인의 소득대비 부채 상황액을 계산한 비율을 말하는 것인데 만약 여러분의 연간 소득이 5000만 원이라면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한액이 1천만 원이며 다른 기타 대출이자 상환액이 500만 원이면 DTI는 (1천+500)/5천만 원 즉 30%입니다. DTI은 담보대출의 자격에 영향을 줍니다.

 

DSR란 총부채 원리 상황비율을 말합니다. 연간 소득금액에서 모든 대출 상환액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연간소득액이 5천만 원이며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이 2천만 원이라면 2천/5천으로 DSR은 40%로 됩니다. 이는 대출자의 채무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조건

주택담보대출 조건은 매년 조금씩 달라집니다. 정부시책에 민감한 대출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출 신청 시 주택의 상태, 대출금액의 규모, 대출 기간에 따라 조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전에 은행이나 금융기간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직접 지점을 방문하셔서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지만 본인의 경제적인 상태와 상환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위해 필요한 서류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위해 요구하는 서류는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기본적으로

신분증과, 토지 및 건물 등기권리증 또는 등기부등본,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직장의 재직증명서, 소득증빙자료,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매매계약서 사본 배우자가 있다면 배우자의 신분증 사본도 필요합니다.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현재 시중은행에서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50년 주택담보대출은 늘어난 기간만큼 월 부담이자는 감소 하지만 총 부담 이자는 증가하는 대출입니다. 

다만 DSR을 낮추고 대출총액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집값이 오른다는 확신이 든다면 대출로 인해 남는 장사가 될 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결국 이자 부담이 큰 대출상품입니다.  

 

2023.03.11 - [역행자의 지식] - 비타민C 제대로 알고 먹고 계신가요?

 

 

 

 

 

 

 

 

 

 

 

 

 

댓글